<<<<<<<<<<<<< 6주차 목표 >>>>>>>>>>>
1. 파이썬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기 (Instacart 이커머스)
2. 파이썬에서 모르는 코드는 바로 찾아보고 블로그에 정리하기
3. Matplotlib 사용해서 웹 구현
4. 이커머스 관련 논문 3편 읽기
5. 충성고객층의 상세한 데이터 분석 진행하기
6. 시각화에 집중하기
7. canva와 marp를 이용한 ppt 만들기
8. 금요일 프로젝트 최종발표 최대한 완벽하게 해내기
9. 주말에 인스타카드 사이트에 들어가서 가격 소분류 별 가격수집 후 데이터 병합
2025-03-31
주말 동안에도 열정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팀원들을 잘 만난듯하다! 물론 바쁘신 분도 있었지만 그 속에서 다들 노력하는 모습이 보였다. 나도 최선을 다해야겠다. 크롤링을 완료했다!! 조금은 힘들었지만 완료된 결과를 보니 행복하기도 했다..!
TIL
1. RFM분석을 위한 데이터 전처리 및 고객분류
2. 각 팀원이 해온 RFM 분석하는 방법(완벽하게 식을 구할 수 없어서 대체할 수 있는 식을 찾아야 함) 서로 공유하고 더 나은 방식 찾아보기
3. 고객분류 시각화 및 확인
4. 프로젝트 회의 (3시간)
TWL (Tomorrow Will Learn)
1. 프로젝트 회의 9시/1시/7시 참여
2. 오늘 회의 및 공부한 거 요약해서 내일까지 팀원들에게 공유하기
3. RFM관련 논문 읽기
4. 가볍게 marp로 지금까지 했던 데이터들 정리하기
5. 모르는 부분 있으면 적극적으로 찾아보기
오늘 부족했던 부분 및 해결
RFM분석으로 마케팅 전략을 구현하고 싶었다-> 현재 가지고 있는 데이터로 유사하게 만들어보기-> 가능하다는 결과를 이끌어냄->
현재 가지고 있는 데이터셋으로 정확하게 RFM을 측정할 수는 없었지만 가지고 있는 칼럼을 최대한 활용하여 RFM 분석을 진행하고자 하여 구현해냄
식은 아래와 같다
# 1. 평균 주문 간격 (기존 Recency)
recency_gap = merged_products.groupby('user_id')['days_since_prior_order'].mean().reset_index()
recency_gap.rename(columns={'days_since_prior_order': 'avg_days_between_orders'}, inplace=True)
# 2. 총 주문 횟수 (Frequency → 주문량)
order_count = merged_products.groupby('user_id')['order_number'].max().reset_index()
order_count.rename(columns={'order_number': 'total_orders'}, inplace=True)
# 3. Recency_N 데이터프레임 생성
recency_N = pd.merge(recency_gap, order_count, on='user_id')
# 4. 두 정보를 활용해서 새로운 Recency 컬럼 계산
# 평균 간격이 짧고 주문 횟수가 많을수록 Recency 점수를 높게 줌
recency_N['custom_recency'] = (1 / (recency_N['avg_days_between_orders'] + 1)) * recency_N['total_orders']
잘 나누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25-04-01
어제는 회의에서 요약한 거 따로 정리하고 논문 읽고 배운 점이 있어서 팀원들에게 공유하고 싶어 잠을 거의 못 잤다 ㅎㅎ.. 계속 알아간다는 게 재미있기도 하고 더 좋은 프로젝트를 만들고 싶다!
TIL
1. RFM분석을 위한 데이터 전처리 및 고객분류 완료
2. vip고객층에 집중하기로 결정(파레토의 법칙 발견)
3. 고객분류 시각화 및 확인
4. 프로젝트 회의 (4시간)
5. 논문 1 읽기
6. marp로 가볍게 ppt틀 만들기
TWL (Tomorrow Will Learn)
1. 프로젝트 회의 9시/1시/7시 참여
2. 시각화->인사이트 계속 공유하기
3. RFM관련 논문 읽기
4. 발표대본 틀 만들기
5. 모르는 부분 있으면 적극적으로 찾아보기
오늘 부족했던 부분 및 해결
살짝 길을 잃을뻔했다->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논문이나 확실한 증거(의견)를 더 만들기
<현재까지의 상황>
RFM 분석을 기반으로 고가치 고객군(VIP)을 정밀하게 식별하고,
이들의 구매 시간대, 선호 상품 유형, 반복 구매 패턴, 카테고리 편중도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VIP 고객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였으며,
예를 들어, 개인화된 제품 추천 + 전용 쿠폰 발송, 자주 활동하는 시간대에 맞춘 타이밍 메시지 마케팅,
재구매율이 높은 상품군 중심의 번들 제안, 리뷰 유도형 혜택 시스템 설계 (리뷰 작성 시 적립 포인트 제공)
등을 실행 시나리오로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VIP 고객의 고객생애가치(LTV) 극대화를 위해, 정기 구독 제안, 프리미엄 전용 혜택, 장기 이용자 우대 프로모션 등도 포함하여
단기 전환률뿐 아니라 장기적인 고객 유지 전략까지 연결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 기반 세그먼트 마케팅의 실현 가능성과 ROI 중심의 실행력을 입증하였습니다.
위에 적은 결과를 최종적인 프로젝트의 인사이트로 바라보며 진행 중이다.
어제 정리해서 오늘 팀원들에게 공유한 자료이다.
2025-04-02
오늘도 분석하고 코드 작성하고 너무 바쁘다! 프로젝트 끝나고 잠을 엄청 자야겠다
오늘은 ppt와 발표자료를 만들면서 진행해야 할 것 같다. 너무 짧아서 아쉽다. 머신러닝까지 만져보려고 했는데 미니 프로젝트라 그럴 시간이 부족하다(내가 아직은 초보기에..) 이 데이터로 팀프로젝트가 끝난 후 개인프로젝트로 넘아가서 가격도 보완하고 머신러닝으로 고객을 분류해보고 싶다.
TIL
1. 시각화-> 인사이트-> 마케팅 전략 고민하기
2. 프로젝트 회의 (5시간)
3. 논문 2개 읽고 정리(아래 파일에 정리해서 올려두었습니다)
4. canva로 ppt 최종본 만들기
5. 발표대본 정리하기
6. 각자 할당한 vip고객 분석 끝내기(내 번호 7번, 8번)
7. 프로젝트 회의 11시/4시/7시/ 9시 참여
TWL (Tomorrow Will Learn)
1. ppt 현재 부분까지 끝내기
2. 시각화->인사이트 계속 공유하기
3. RFM관련 논문 읽기
4. 발표대본 현재 있는 부분까지 완성하기
5. 모르는 부분 있으면 적극적으로 찾아보기
6. steamlit으로 웹구현-> 실제 서비스에 적용 가능하게
오늘 부족했던 부분 및 해결
√ 흔한 마케팅결과가 나온다는 점 -> 지금 최대한 할 수 있는 법은 논문 읽고 색다른 방법 구현해 보기 (확실하지는 않지만 가설이라도 끝까지 찾아보기)
√ 발표를 같이 진행하려고 했는데 ppt작성과 시간관계상 한 명이 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 내가 발표한다고 생각하고 개인적으로 연습하기
√ ppt를 새벽까지 만들었지만 살짝 아쉬운 점이 있음-> 분석 안 할 때마다 계속 수정하기
위 자료는 지금까지 관련 논문중 핵심논문 2개 요약 정리-> 현재 프로젝트와 연결
2025-04-03
내일 발표이다 ! 피로가 쌓였지만 그만큼 결과도 괜찮은듯하다. 오늘은 전반적으로 다듬고 최대한 덜어내서 반드시 필요하고 중요한 부분만 추리는 작업을 더 해야겠다.
TIL
1. 아직 해결하지 못한 1,2번 마케팅전략 확인하고 수정
2. 프로젝트 회의 (4시간)
3. 발표대본 완성
4. canva로 ppt 끝
5. 프로젝트 회의 1시/7시/ 11시 참여
6. steamlit으로 웹구현-> 실제 서비스에 적용 가능하게
TWL (Tomorrow Will Learn)
1. 내일 발표 잘하기 !!
오늘 부족했던 부분 및 해결
streamlit공유가 안됌-> 강의 찾아보면서 public하게 만들기-> QR까지 완성!


2025-04-04
오늘 드디어 발표날이다 ! 오늘은 16시간 잘것이다 !
TIL
1. 파이썬 프로젝트 최종 발표
TWL (Tomorrow Will Learn)
1. 개인프로젝트로 진행할 부분 정리하기
2. 블로그 정리하기
3. 오늘 강사님의 피드백 정리하기
오늘 잘했다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비전공자 사이에서는 나름 잘 해낸 것 같았지만, 전공자로 전과해야하는 상황에서 보면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을 느꼈다...앞으로는 이 인스타카드 이커머스 프로젝트를 개인 프로젝트로 발전시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전공자 수준에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처음엔 컴퓨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던 ‘컴맹’이었지만 파이썬을 배우고 여기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제 자신에게서 큰 성장을 느낄 수 있었다. 두려움이 컸지만 직접 부딪혀 보니 ‘노력하면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조금 생긴 것 같다 ㅎㅎ.
아직 갈 길은 멀지만, 더 열심히 노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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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오늘은 수고한 나에게 박수를 보내며, 만점 받은 기념으로 푹 자러 가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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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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